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타민 C 과다복용 메가도스 괜찮을까?

by Anniee 2022. 2. 7.
반응형

 

비타민씨 영양제 사진

 

감기 기운이 있을 때나 몸이 피로할 때 사람들이 자주 찾는 영양제가 비타민 C 입니다. 그만큼 질병을 예방해주고 낫게 해주는 비타민씨의 효능과 효과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 C의 적정 섭취량과 과다섭취 그리고 메가도스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오렌지 사진레몬 사진

 

우리 몸에서 비타민 C가 하는 일 

 

- 노화 속도를 늦추고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항산화작용
-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고 질병 예방한다.
- 콜라겐 형성을 돕고 피부나 뼈 관절 혈관과 같은 결합 조직 기능을 유지시킨다. 
- 안구 건강과 시력에 도움이 되고 백내장 위험을 줄인다.

- 특정 암과 심장병 발병률을 줄이고 철분 흡수를 돕는다.

 

다른 사람들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직접 흡연자 혹은 간접흡연자 
- 평소 식단에 과일과 채소가 부족한 사람 
- 암이나 신장질병이 있거나 영양분 흡수 장애 문제가 있는 사람

 

 

 

비타민씨 과다복용

 

비타민씨는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는 비교적 안전한 영양제이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했을 때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오랜기간 섭취하는 경우에 (여러 달 이상) 하루에 최대 2,000mg 이상 섭취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미국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일일권장량이 성별과 나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65에서 90mg 사이이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최대치가 2,000mg 이라는 것입니다. 200- 500mg 정도를 섭취하는 것만으로 비타민씨의 건강상 이점을 누리는데  충분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그 이상 섭취할 경우 소변으로 배출되고 흡수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C 과다복용 증상 

설사, 메스꺼움, 복통, 속쓰림 (위산과다), 두통, 수면장애, 잦은소변 

 

 

비타민 C 과다복용의 부작용

신장 결석(신장질환이 있는 사람 주의), 철분 흡수 과다, 비타민 B12 결핍,치아부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비타민 C 메가도스 

비타민C 알약 사진비타민C알약사진

 

비타민 C 메가도스의 용량은 3,000mg에서 시작하는데 보통은 하루 6,000mg 이상 섭취하는 것을 말하며 최대 12,000mg까지 섭취합니다. 비타민씨 메가도스와 적정 복용양에 대한 연구 결과와 전문가들의 의견이 다양합니다. 정확하게 메가도스의 효과에 대해 발표된 연구결과는 없으며 전문가들 중에 이를 추천하고 지지하는 사람도 있고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판단은 본인이 해야 합니다. 비타민씨를 과다복용할 경우 어차피 흡수되지 못하는 양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메가도스를 한다고해서 큰 부작용이 있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는 합니다. 

 

개인적으로 감기를 빨리 낫기 위한 방법으로 하루에 1,000mg 짜리 3개, 총 3,000mg까지 복용해 본 적이 있는데 속쓰림이 조금 있어 2,000mg으로 줄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속쓰림 외에 다른 부작용은 없었고 감기에 걸렸을 때는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라 비타민 C를 추가로 섭취한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타민씨 메가도스에 대해 얘기하는 이왕재 교수님의 영상을 본 후 메가도스에 관심이 생겼는데 조금 더 고민을 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비타민씨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 기존에 복용하는 양보다는 늘려보려고 하는데 속쓰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조금씩 양을 늘려가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