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

by Anniee 2022. 5. 19.
반응형

타트체리
타트체리

타트체리는 우리가 여름에 즐겨 먹는 달콤한 체리와는 다른 종류의 체리입니다. 달콤하면서 신맛이 많이 나는 타트체리는 생으로 먹지 않고 보통 주스로 먹거나 통조림, 냉동 또는 말린 형태로 판매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타트체리가 여러 건강상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그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체리
체리

1. 체중 감량 

타트체리는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혈액 내의 지방 농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동물연구에서 타트체리 가루를 섭취한 쥐들이 지방 함량이 높은 식단을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많이 증가하지 않았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쥐들의 혈액 검사에서 염증이 낮아졌고 심장병이나 당뇨 같은 질병 위험이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타트체리 주스나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이 몸속 염증을 줄여주고 혈액 내 지질 줄여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타트체리에 포함된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건강에 좋은 식물영양분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에는 특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감염이나 질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라톤 참가자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상기도 감염 증상이 있는데 마라톤 전 며칠 동안 그리고 직후에 타트체리 주스를 마셨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해서 상기도 감염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3. 수면 개선 

타트체리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불면증 치료제로 쓰이기도 하며 수면 시간을 늘리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타트체리에 수면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는 우리 몸이 멜라토닌을 분비하도록 만드는 트립토판과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타트체리를 섭취하는 것이 멜라토닌 수치를 높이고 수면의 질과 시간을 늘리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이미 불면증에 좋은 것으로 효과가 확인된 두 가지 성분인 멜라토닌과 발레리안과 비교하여 타트체리의 효과가 거의 비슷하거나 더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4. 근육통 완화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사람들이 타트체리를 섭취했을 때 근육을 강화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도 높은 근육 운동 후에 타트체리 주스를 마시거나 보조제를 섭취했을 때 근육 회복 속도를 높이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거리 달리기를 하기 전 타트체리 주스를 마셨을 때 달리는 중과 끝난 후 근육 통증이 훨씬 적었습니다. 

 

 

5. 통풍 

통풍은 통증을 수반하는 관절질환으로 주로 엄지 발가락에 발생합니다. 체내 과도한 요산 때문에 엄지발가락에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것인데 여러 연구에 의하면 타트체리 추출물이 통풍을 유발하는 혈액 내 요산 수치를 낮춰주고 통풍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의 가장 흔한 종류 중 하나인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닳거나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타트체리를 섭취하는 것이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뇌 건강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원인 중 한가지가 산화스트레스인데 타트체리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뇌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타트체리 주스를 매일 마시는 것이 체내 항산화 작용을 개선시키고 기억력 개선 및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 주의사항

체리
체리

타트체리에 관심이 생겨 주스나 보조제 형태로 섭취해보고자 한다면 적당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적 목적으로 타트체리를 과다복용했을 때 어떤 증상과 부작용이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연구 결과는 없지만 타트체리 주스를 사용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하루에 240ml를 섭취하도록 했으며 이 정도는 하루에 200개의 타트체리를 먹는 것과 같은 양이라고 합니다. 

타트체리를 주스로 마시는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며 부작용 없는 방법이지만 소르비톨이라는 당알코올 성분이 많아서 복부 통증이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타트체리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액희석제 등 몇가지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니 기존에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 타트체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