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펫로스 증후군 건강한 방법으로 극복하기

by Anniee 2022. 4. 19.
반응형

반려견을안고있는아이의뒷모습
반려동물

오랜 시간 함께 가족처럼 지내온 반려동물의 죽음은 큰 슬픔입니다. 예상치 못한 죽음이거나 혹은 그 상황을 예상하고 있었더라도 반려동물이 떠난 후 상실감이 커 오랫동안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우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을 펫로스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반려동물은 사람에게 사랑과 기쁨 행복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힘들고 아플 때에도 큰 도움을 주는 친구와 같은 존재입니다. 친구이면서 가족이었던 반려동물이 곁을 떠났을 때 그 상황에 대해 죄책감이 들거나 우울하고 슬픔을 감당하기 힘든 것은 당연한 마음 상태인 것입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경험한 후에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지내는 것이 건강하게 펫로스증후군을 극복하는 방법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펫로스 증후군 극복하기 

반려견과사람앉아있는뒷모습
반려동물

 

충분한 시간을 갖고 애도하기

억지로 울음을 참거나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기 보다는 함께 했던 시간을 다시 생각해보고 충분히 슬퍼하고 눈물 흘리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처럼 함께 살아온 반려동물이 떠난 빈자리에 허전함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마음을 추스르고 반려견의 죽음을 받아들이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사람에 따라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힘든 시기가 지속될 수 있고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모 의식 

장례식과 같은 의식을 통해 떠난 반려동물을 추모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하고 잘 보내주기 위한 추모의식을 하는 것이 반려동물의 죽음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친구나 가족과 얘기하기 

우울감과 상실감으로 힘들 때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느끼는 감정을 얘기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상대방이 내가 느끼는 감정을 들어주기만 해도 기분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내가 느끼는 슬픔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줄 수 있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같은 슬픔을 겪은 사람들과 교류하기

반려동물을 키우고 반려동물의 죽음을 경험해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슬프고 우울한 감정을 잘 이해하고 공감해줄 수 있습니다. 펫로스를 경험한 사람들의 모임이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아보고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와 비슷한 상황에 비슷한 감정을 느끼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위로를 받고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받기  

반려동물 상실로 인해 우울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활동

반려동물의 이름으로 좋은 일을 하거나 기억에 남을 의미 있는 활동을 하는 것도 슬픈 감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려동물 복지를 위해 기부를 하거나 동물보호소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사진 앨범 만들기 

반려동물을 추모하는 의미로 사진 앨범을 만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사진을 찾아보며 추억을 돌아볼 수 있고 반려동물과 함께 한 행복했던 시간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고양이와사람이손가락을맞대고있는모습
반려묘

다른 반려동물이 있다면 

남아있는 반려동물도 상실과 슬픔을 느낄 수 있고 슬퍼하는 주인을 보고 고통스러워하기도 합니다. 남아있는 반려동물과 기존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먹이를 주고 산책 가는 것과 같은 일상을 보내는 것이 남은 반려동물에게도 좋고 사람에게도 기분을 나아지게 하고 몸을 움직이게 해 주어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와강아지가잔디밭에누워있는모습
반려묘-반려견

새로운 반려동물 입양 

반려동물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새로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반려동물의 죽음 직후 바로 다른 동물을 키우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떠난 반려동물에 대한 허전함이 크더라도 서두르지 말고 충분히 추모하고 애도하는 시간을 보낸 후에 새로운 반려동물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새로운 반려동물 입양에 대한 결정과 그 시기에 대한 생각은 다 다를 수 있으므로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갖은 후 마음의 준비가 되었을 때 고려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