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편도결석의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방법 5가지

by Anniee 2022. 2. 19.
반응형

편도결석의 증상과 원인

치료 예방방법 알아보아요. 

 

의사가여성의입안을확인하는그림

 

오늘 검색해보기 전 편도결석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용어는 생소할 수 있지만 본인도 몰랐던 사이에 편도결석이 생겼다가 없어졌거나 혹은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도 당신의 편도에 편도결석이 있을 수도 있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아주 흔한 질환이에요. 

 

편도결석편도나 편도선의 작은 구멍에 생기는 쌀알 크기 정도의 작은 알갱이를 말해요. 우리가 먹은 음식물의 찌꺼기나 박테리아, 죽은 세포 혹은 점액(콧물) 등의 물질이 쌓여 흰색 또는 노란색의 알갱이가 되는 것이죠. 이런 다양한 물질들을 우리가 삼키기도 하지만 일부는 편도에 남아 편도결석을 형성하기도 한답니다. 결석이라고 불리지만 아주 단단하지는 않고 손으로 뭉개지는 정도예요. 

 

편도결석은 직접적으로 우리 건강에 해가 되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하지요. 한 연구에 따르면 편도결석을 구성하는 물질이 충치나 잇몸 문제로 인해 생기는 치태(플라크)와도 비슷하다고 해요. 

 

 

증상 

입냄새가나는사람그림코를막고있는사람그림자목에통증이있는사람그림
편도결석 증상 관련 사진

 

편도결석이 있더라도 크기가 작다면 증상이 전혀 없을 수 있고 결석의 크기가 커질 수록 증상을 느낄 확률이 높아져요.

편도결석이 있을 때의 증상 몇가지를 아래에서 확인해 볼게요. 

 

  • 목 뒤에 흰색 또는 노란 얼룩: 입안의 편도를 거울에 비추어 들여다보았을 때 흰색 또는 노란색 무언가가 보인다면 편도결석일 확률이 아주 높아요. 하지만 육안으로 항상 확인이 되는 것은 아니고 편도가 접혀있는 경우 보이지 않기도 해요. 
  • 입 냄새: 편도결석에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입 냄새가 날 수 있어요. 편도결석에 황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고약한 냄새의 원인이에요.
  • 인후통: 목이 간질간질 하거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 음식이나 음료를 삼킬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 편도에 염증이 생겨 부어오를 수 있어요.
  • 귀 통증을 느끼기도 해요.

 

 

원인 & 위험요인 

주로 만성적으로 편도 염증이 있었거나 오랫동안 편도염을 앓아온 사람에게 생겨요.

그 외에 비위생적인 구강관리, 만성 부비강염, 편도가 큰 경우에도 편도결석이 생기기 쉬운 조건이 된답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별도의 치료가 필요 없지만 편도결석으로 인해 겪는 불편함이 큰 경우 치료를 하기도 해요. 항생제를 처방하는 의사도 있는데 항생제로는 편도결석이 생기는 근본 원인을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일시적인 치료방법일 뿐이고요. 편도결석이 너무 크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술을 한다고 해도 편도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거나 다시 자라날 수도 있기 때문에 재발을 백 프로 막아주지는 못해요. 불편한 증상을 느낄 때 마다 이비인후과에 가서 흡입기로 결석을 제거할 수도 있어요. 

 

병원에서 하는 치료 말고 집에서 평소에 편도결석을 예방하고 제거하기 위해 할 수 있는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편도결석은 한 번 제거한다고 해도 계속해서 생기기 때문에 평소의 관리를 통해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편도결석 예방 방법 5가지 

 

컵에든물칫솔과치약사진치실사진
편도결석 예방방법 관련 이미지

 

1. 애플사이다비니거 또는 소금물로 가글 하기 

애플 사이다 비니거 1 테이블스푼을 1컵의 물에 넣어 하루에 2-3번 가글 해주세요. 식초 성분이 편도결석을 없애거나 분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살균효과가 있어 청결하게 해 주고 가글 하는 행위 자체가 편도 결석을 빠져나오게 하기도 한답니다.

 

1컵의 물에 1/2티스푼의 소금을 넣은 물로 가글 해주세요. 소금물 가글도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 입 안을 깨끗하게 해 주기 때문에 도움이 돼요. 가글 행위가 편도에 끼어있는 편도결석을 조금씩 움직이게 해 빠져나오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고요. 


2. 구강 위생 

편도결석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구강위생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해요. 음식물 입자와 찌꺼기로 인해 편도결석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입 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를 자주 닦고 치실을 사용해 입 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해주세요.

 

3. 기침 

기침을 하다가 편도결석이 목에서 튀어나오는 경험해 본 적 있으신가요? 이 방법으로 본인에게 편도결석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편도결석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고 제거하고자 한다면 기침을 해서 편도결석을 움직이게 하고 빠져나오게 할 수도 있어요. 다만 너무 심하게 기침을 하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으니 양치할 때 혹은 평소에 너무 심하지 않은 정도로만 시도해 보는 것이 좋아요. 

 

4. 수분 섭취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서 입 안이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 주세요. 입안이 건조하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에 더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수시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아요.

 

5. 편도염에 좋은 음식 

목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서 편도염을 예방하고 편도염이 생겼을 때에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편도결석까지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배, 도라지, 무, 꿀, 도라지차 등의 음식이 목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