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할라피뇨 효능 6가지 먹는법 부작용

by Anniee 2022. 3. 26.
반응형

할라피뇨는 녹색 혹은 빨간색으로 비교적 작은 크기이고 적당히 매운맛이 나는 고추입니다. 멕시코 음식에 자주 사용되지만 세계적으로도 여러 음식에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할라피뇨에는 캅사이신이라고 하는 항산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 덕분에 할라피뇨 섭취가 여러 건강상 효능 가져옵니다. 암을 예방하고 체중감소를 도우며 박테리아 증식을 막고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할라피뇨고추1개
할라피뇨

할라피뇨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할라피뇨 1컵(약90g) 영양성분 

칼로리 27kcal
탄수화물 5.6g
단백질 1.2g
섬유질 2.5g
비타민C 40mg
비타민B6 0.5mg
비타민A 719IU
비타민K 8.7μg
엽산 42.3μg
망간 0.2mg

 

할라피뇨 효능 

녹색할라피뇨고추여러개
할라피뇨


1. 암 예방 효과

할라피뇨에는 특별한 항산화 성분인 캅사이신이 함유되어있는데 이것이 할라피뇨에 매운맛이 나게 하고 여러 건강상 효능을 가져오기도 하는 성분입니다. 

중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 캅사이신을 종양의 성장을 막는 암 예방 식품으로 지정했습니다. 특히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막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 외에 다른 연구에서도 캅사이신이 항암 효과가 있으며 정상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고 밝혔으며 캅사이신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 다른 부위로 암이 전이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2. 체중감소 

할라피뇨 고추에서 발견된 캅사이신이 체온을 높이고 신진대사 작용을 도와줍니다. 또한 할라피뇨의 매운맛이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먹는 양을 줄여주기도 하므로 할라피뇨는 체중을 감소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3. 감기 예방 및 면역력 향상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로 인해 발생하는 세포 손상을 줄여주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또한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할라피뇨에는 오렌지보다 더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질병을 이겨내는데 필요한 백혈구를 생성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그릇에담긴녹색할라피뇨고추
할라피뇨고추

4. 박테리아 감염 예방

할라피뇨와 같이 매운 고추에서 발견되는 성분이 음식의 박테리아와 이스트 증식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의 추출물이 콜레라균에서 독성물질이 나오는 것을 줄여주어 식중독으로 인한 질병 영향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중독 외에도 할라피뇨의 캅사이신은 패혈증 인두염, 세균성 충치, 클라미디아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5. 시력 향상 

할라피뇨 1개가 하루 비타민A 권장섭취량의 20% 정도를 충족시킬 정도로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중요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식물영양소가 풍부해 시력 향상 도움이 됩니다.  

 

 

6. 심장 건강 

심장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에 당뇨,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압이 포함됩니다. 할라피뇨의 캅사이신은 이 세 가지 요인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줄여주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5g의 매운 고추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을 안정화시키고 식사 후 급격한 혈당 증가를 막아줍니다. 캡사이신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혈액지질농도 및 혈압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먹는 법

할라피뇨의 매운맛이 너무 강하게 느껴진다면 생으로 먹기보다 요리를 해서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익히는 과정에서 매운맛이 조금 줄어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청양고추와 마찬가지로 할라피뇨를 잘게 잘라 요리에 넣으면 적당히 매운맛을 더해주기도 합니다. 할라피뇨를 잘랐을 때 안쪽에 하얀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캅사이신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있어 가장 매운 부분으로 요리할 때에는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색과녹색할라피뇨
썰어놓은할라피뇨

 

  • 샐러드나 살사 과카몰리에 넣기

  • 피클로 만들어 먹기 

  • 오믈렛이나 계란말이에 추가하기

  • 고기 요리에 추가해 매운맛 더해주기 

 

부작용 / 주의할 점 

할라피뇨는 고추 중에 매운맛이 중간 정도로 평가되지만 매운맛에 익숙하지 않거나 거부감이 있는 경우 할라피뇨도 많이 맵게 느껴질 수 있어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할라피뇨를 섭취한 후 매운맛으로 인해 소화기관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우유를 한 잔 마셔주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할라피뇨 고추를 손질한 후에 손으로 눈가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손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또한, 매운맛에 의해 피부에 화상을 입을 수도 있어 손질할 때에는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손으로 할라피뇨 손질 후 피부에 화상 통증이 느껴진다면 식초나 우유를 사용해 그 부위를 헹궈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