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유당불내증 증상 원인 치료 개선방법 알아보아요

by Anniee 2022. 3. 18.
반응형

유당불내증은 우유나 요거트에 포함되어있는 젖당이라는 당분을 분해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소장에서 젖당 분해 효소가 충분히 분비되지 않아 젖당을 분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소화되지 않은 젖당이 대장으로 이동하고 대장에 있던 박테리아가 이에 반응하여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상태를 유당 분해효소인 락타아제 결손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유리병에든우유
우유

유당불내증은 성인 인구가 흔하게 겪는 증상으로 정도는 다르지만 대략 65%의 전체 인구가 경험합니다. 유제품 알레르기와는 다른 것으로, 면역기능에 의한 반응이 아니라 소화기관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요거트
요거트

우유를 마시거나 유제품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한 후 보통 30분-2시간 이내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의 심한 정도나 지속 시간은 어느정도의 젖당을 섭취했는지와 장에서 락타아제(유당 분해효소) 분비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흔하게 경험하는 유당불내증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설사
  • 가스참
  • 복부팽만
  • 복부통증
  • 메스꺼움, 구토
  • 두통

 

유당불내증 원인 

우유
우유

1. 유전 & 가족력

선천적으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도 있고, 가족력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서양인들에 비해 아시아인이나 아프리카인들이 유당불내증을 앓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2. 노화

나이가 들면서 락타아제 분비량이 줄어듭니다. 이 전에는 유당불내증이 없었더라도 나이가 듦에 따라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질병 / 스트레스 

수술, 부상, 질병이나 치료에 의해 유당불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염,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크론병, 셀리악병, 장누수 증후군 등이 유당불내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기간 특정 약물(예: 항생제)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장 건강을 악화시켜 유당불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우리 몸이 락타아제 분비량을 늘리도록 하는 치료방법은 없으며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주로 유제품 섭취를 줄이거나 완전히 제한하곤 합니다. 

 

유제품을 완전히 끊어야 하는지? 

치즈
치즈

유당불내증이 있다고 해도 우유 반 컵 정도는 불편한 증상 없이 마실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유당 제거 우유를 마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치즈 중에 체다치즈, 파마산 치즈, 스위스 치즈를 먹을 수 있고 발효식품인 요거트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에 일반 우유보다 적은 양의 젖당이 포함되어있으므로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는 것도 증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 우유 대신에 아몬드 우유나 두유로 대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유, 크림, 버터, 연유, 치즈, 유청, 분유와 같은 식품에 젖당(락토스)이 포함되어 있으며 섭취를 줄이고자 할 때 식품 재료를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효소 (젖당 분해효소, 락타아제)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다면 소화기관에 젖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소화효소 보조제를 섭취해서 젖당뿐만 아니라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의 분해와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락타아제 효소는 유제품을 섭취하기 전에 복용하면 됩니다. 

 

칼슘 결핍 주의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유제품 섭취를 줄이거나 완전히 제한하고 있다면 식단으로 섭취하는 칼슘, 비타민 D, 단백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칼슘 보조제를 챙겨 먹거나 칼슘이 풍부한 식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개선방법 

 

요거트
요거트

발효 유제품 

모든 유제품이 유당불내증 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거트나 케피어처럼 생균이 포함된 발효제품의 생배양균은 젖당의 분해를 돕기 때문에 일반 유제품 섭취에 비해 불편한 증상이 훨씬 적게 나타납니다. 케피어는 우유보다는 요거트와 비슷한 맛이며 마시는 음료의 형태입니다. 유산균이 풍부하고 그 외 다른 영양분도 많은 식품입니다. 

 

증상이 심할 때 모든 유제품 섭취를 제한했다가 시간이 조금 지난 후 소화효소가 들어있는 발효유제품을 조금씩 섭취하며 증상이 어떤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유산균 섭취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유산균을 꼭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은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해 주고 장내 유익균을 늘려 락타아제 분비 및 젖당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유산균이 유당불내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유산균 보조제를 섭취하거나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